본문 바로가기
인터넷IT정보/스마트정보

족저 근막염 증상 및 치료법 (깔창,슬리퍼)

by 스마트꿀단지 2022. 7. 21.
반응형

족저근막은 강하고 두꺼운 섬유 조직 띠로 종골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에서 5개로 갈라져 발가락 기저부에 부착됩니다. 이것은 아치를 유지하고 하중을 받는 발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영역은 발 역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가장 흔한 임상적 발 병변 중 하나로 발뒤꿈치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질병의 평균 발병 연령은 약 45세입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2배 더 흔합니다. 장시간 서 있는 경우, 과도한 운동으로 인해 발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된 경우, 최근에 체중이 증가한 경우, 또는 구부러지거나 편평한 경우 족저근막염이 발병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족저근막염-증상-치료법
족저근막염-증상-치료법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염(plantar fasciitis, plantar fasciitis)은 족저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막의 염증입니다. 족저근막은 발뒤꿈치 뼈의 전 내측면과 5개의 지골을 연결하여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족저 진동을 흡수합니다. 족저근막의 미세한 손상이 반복되어 발생하는 염증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 족저근막염의 원인

-계단 오르기, 등산, 조깅, 유산소 운동

-비만은 발에 부담을 준다(중년)

-나쁜 신발

-여성용 하이힐

-높은 곳에서 뛰거나 넘어져 생긴 외상

-갑자기 운동을 많이 하는 경우

-당뇨병, 관절염

 

▣ 기타 요인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 과체중이거나 하이힐을 신는 경우

- 밑창의 모양이 평평하거나 오목하여 구부릴 수 없는 경우

- 중년 이후 발뒤꿈치 지방 패드 감소

- 정상적으로 걷거나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

- 족저근막이 일시적으로 늘어나 부상을 입은 경우

- 족저근막 아래의 신경지배 신경을 통해 포획(포착)된 경우

- 아킬레스건이 긴장하거나 종아리 근육이 단축된 경우

- 반복적인 부상과 회복 중 발뒤꿈치 뼈의 돌출이 증가하는 경우

족저근막염슬리퍼
족저근막염슬리퍼

▣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천천히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환자는 아침에 일어난 직후 첫 몇 걸음을 내디딜 때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이것은 족저근막이 밤새 수축된 상태로 있다가 아침에 하중이 가해지면 갑자기 늘어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장기간의 걷거나 운동 후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종 아킬레스건의 단축과 함께 발뒤꿈치 내측의 심한 압통.

 

▣ 족저근막염 진단

감별진단은 발뒤꿈치 지방층의 위축, 활액낭염, 종골 피로 골절이었다. 진단은 주로 임상 증상과 신체검사를 기반으로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다른 값비싼 진단 방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족저근막염 치료

환자의 90% 이상이 보존적 치료로 회복되며 수술이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족저근막은 밤새 수축했다가 아침에 빠르게 늘어나 통증을 유발합니다. 족저근막염 보조기로 족저근막을 밤새 늘여두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약 1주일 정도 보조기를 착용하면 증상이 가라앉습니다. 2~3개월 꾸준히 착용하면 완전히 나을 수 있습니다.

통증이 매우 심한 급성기에는 족저근막 패치와 실리콘 재질의 힐컵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지속적으로 스트레칭하거나 마사지 및 조영제 목욕과 같은 물리 요법과 병행하면 결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신발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너무 꽉 끼는 신발은 피하세요. 너무 낮은 굽이나 너무 단단한 발바닥은 족저근막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헐렁하고 약간 굽이 높은 모카신을 착용하십시오. 발이 굽은 지 평평한지 여부에 따라 발 보조기가 추가로 처방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은 치료를 받지 않은 환자에게만 사용해야 합니다. 발뒤꿈치의 지방층이 위축되지 않도록 주사할 때 주의하십시오. 반복적인 주사는 근막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심한 통증이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장애가 있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위의 치료법 외에도 체중 감량, 장기간 서있지 않는 등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도 중요합니다. 운동선수는 달리기 거리를 줄이거나 사이클링이나 수영장에서 달리기와 같은 훈련 스타일을 변경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경우 최소 6개월 이상의 보존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면 체외충격파와 수술을 고려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환자는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므로 적극적인 보존적 치료가 선호됩니다. 발뒤꿈치에 가해지는 압력을 최소화하고 필요에 따라 교정용 기구(실리콘 발뒤꿈치 패드 또는 발뒤꿈치 컵)를 사용합니다. 아킬레스건과 족저근막의 규칙적인 스트레칭이 효과적입니다.

족저근막염깔창
족저근막염깔창

▣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1. 한쪽 팔을 벽에서 떼어 놓고 한쪽 발을 다른 쪽 다리 뒤로 약 50cm 정도 움직이고 손바닥을 벽에 대십시오.

2. 발을 땅에 대고 천천히 앞으로 구부리되, 뒤쪽 무릎을 구부리지 마십시오.

이 위치를 10초 동안 유지한 다음 몇 번 해제를 반복합니다. 다리를 바꿔 같은 동작을 다시 반복합니다.

 

▣ 족저근막염 예방 생활가이드

다음은 족저근막염의 재발을 예방하고 예방하기 위한 기본적인 생활습관입니다.

 

- 종아리 근육이 긴장되지 않도록 자주 마사지하고 스트레칭합니다.

- 밑창이 딱딱한 신발과 깔창을 피하고,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는 굽이 높은 신발을 피합니다.

- 발바닥 근육의 긴장을 풀려면 병이나 작은 플라스틱 병을 사용하여 발바닥에 굴려 마사지하십시오.

- 무리한 운동이나 긴 산책을 피하고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합니다.

 

족저근막염에 좋은 지압

연곡혈

발의 내측등쪽과 발바닥이 만나는 지점의 함몰

승산혈

종아리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근육이 갈라지고 처지는 곳

 

 

켄타우로스 변이 증상

첫 번째 확진 환자가 감염 당시 해외여행을 한 적이 없는 점을 감안하면 검역당국은 켄타우로스 돌연변이의 지역사회 전파가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 14일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ableto.co.kr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 신청 및 방법 격리기간

지난주 하루 8,549명의 로나 확진자가 발생해 이전 14주 감소세를 멈췄다. 전반적으로 우리 주변에는 여전히 매일 수천 건의 사례가 있으며, 우리 모두가 안전하게 지내고 감염을 피하는 것이 중

ableto.co.kr

 

 

코로나 증상순서 및 발현시기

코로나 증상 순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생각보다 정말 아픕니다. 몸이 많이 아파서 저 같은 경우 5kg 이상이 빠졌습니다. 일단 감염되면 3일차부터 1~2일 정도 목이 심하게 아팠습니다. 증상은 없었

ableto.co.kr

 

 

원숭이 두창 증상 및 감염경로 예방법

원숭이 두창이란? 원숭이 두창 여우두리과(Poxviridae)에 속하는 오르토폭스바이러스(Orthopoxvirus) 속에 속하는 원숭이두 바이러스(monkeypox virus)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희귀 질환이다. 원숭이 두창 195

ableto.co.kr

 

 

동아오팔몬정 효과 효능 및 부작용 (버거병)

동아 오팔몬정 효과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버거병 (폐색 혈전 혈관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인 들은 대부분 모르는 동아오팔몬정은 혈관 확장 작용과 혈소판 응집 억제 작용을

ableto.co.kr

 

 

발톱 들렸을때 대처 방법과 병원여부

안녕하세요 스마트 꿀단지입니다. 발톱 들렸을 때 대처 방법과 병원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라간 발톱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특히 엄지발가락의 발톱은 다른 쪽 발가락보다

ableto.co.kr

 

 

코로나 생활지원금 대상 신청 및 개편내용

코로나 생활 지원 신청 사이트 코로나 생활 지원 보조금은 아직 신청 가능합니다. 금액은 1인당 10만 원, 2인 15만 원입니다. 코로나 생활 지원 신청 사이트에서 코로나 생활 지원 보조금 신청 사

ableto.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