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IT정보/스마트정보

발톱 들렸을때 대처 방법과 병원여부

by 스마트꿀단지 2022. 6.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스마트 꿀단지입니다.  발톱 들렸을 때 대처 방법과 병원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라간 발톱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특히 엄지발가락의 발톱은 다른 쪽 발가락보다 긴 편이어서 실수로 부딪히는 경우가 많고, 작은 신발 속에서 오래 신었거나 세균에 감염된 발톱이 앞쪽으로 튀어나온 경우가 많다.

올라간 발톱으로 할 일은 발톱의 상태에 달려 있습니다. 발톱을 빼면 발톱의 일부가 그대로 붙어있고 출혈이 멈췄고 통증이 심하지 않아 집에서 치료할 수 있다.

아래에서는 발톱을 들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순서대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발톱이 들렸을 때 부분 대처법 5가지

발톱-들렸을때-썸네일
발톱-들렸을때-썸네일

발톱을 들어올릴 때 감염을 예방하고 추가 손상을 피하기 위해 해당 부위를 청소하고 소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순서로 응답하십시오.

 

1. 세척 후 소독

발은 신체의 다른 부분보다 세균 감염에 더 취약합니다. 발톱이 올라간 부분은 베인 상처나 약한 피부층으로 인해 감염되기 쉽습니다. 발톱이 세균 감염이든 다른 원인이든 상관없이 먼저 깨끗한 물로 해당 부위를 씻은 다음 소독하여 감염 위험을 줄이십시오.

 

2. 남아있는 발톱을 무리하게 제거하지 마세요

발톱의 일부가 아직 붙어 있는 경우 발톱을 억지로 빼지 마십시오. 집에서 강제로 제거하면 피부가 찢어져 통증과 감염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발톱이 붙은 부분을 그대로 두고 소독된 도구를 사용하여 올라간 발톱 가장자리를 조심스럽게 자르고 다듬습니다. 자르지 않고 그대로 두면 그 부분이 옷 등에 걸려 다시 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3. 거즈로 감싸 보호

발톱을 다듬은 후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원래 발톱이 덮인 부위에 후시딘 등의 항생제 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발톱으로 덮인 부위의 피부는 매우 연약하고 민감하여 작은 충격에도 쉽게 다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거즈로 부위를 덮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침대는 그것을 보호하기 위해 거즈로 덮여 있습니다.

먼저 깨끗한 거즈로 덮고 끈적끈적한 반창고가 환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감싸십시오. 거즈 감기

교체가 권장됩니다. 약 일주일 후에 해당 부위의 피부층이 두꺼워지고 충격에 강해집니다.

 

4. 발을 들어 얼음찜질하기

발톱을 무리하게 들어 올리거나 충격을 가하면 처음 며칠 동안 발가락이 부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발을 심장보다 높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침대나 방에 누워 발을 베개에 대고 있으면 부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기와 염증을 줄이기 위한 얼음찜질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얼음 조각을 비닐 봉지에 넣고 수건으로 싸서 환부에 10~15분 정도 그대로 둡니다. 얼음찜질은 붓기를 줄이고 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발톱이 저절로 빠지도록 한다

새로운 발톱은 시간이 지나면서 천천히 자랍니다. 이 때 묵은 발톱을 강제로 뽑으면 새 발톱이 자라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발톱이 잘 자라지 못한다. 오래된 발톱은 자연스럽게 떨어지도록 하세요.

 손가락은 물건을 만지거나 들어올릴 때 쉽게 다치고, 발가락도 돌에 쏘이거나 밟혀 감전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손톱이나 발톱은 외부로부터 큰 충격을 받거나 무좀과 같은 질병을 앓을 때 들뜨거나 떨어지려고 하는 경우가 있다.

발톱이 들렸을때 구체적인 대처방법

빨간색-발톱
빨간색-발톱

발톱을 들다가 약간의 충격에도 빠지려고 하면 서둘러 뽑으려 하지만 서두른 행동은 좋지 않다.

올라간 발톱은 발톱 끝의 뿌리가 죽느냐에 따라 뽑을지 그대로 둘 지를 결정한다.

발톱 밑의 살은 생각보다 연하고 무리하게 잡아당기면 피부가 손상될 뿐만 아니라 노출되어 세균 감염과 더 큰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올라간 발톱을 먼저 소독하고 소독한 거즈로 드레싱을 하고 응급처치로 반창고를 하고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붕대를 거즈와 붕대로 발톱에 직접 붙이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접착 붕대는 나중에 발톱이 찢어질 수 있습니다.

치료를 위해 병원에 내원할 때 발톱 끝이 죽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올라간 발톱을 제거하거나 무시하고, 소독 후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올라간 발톱은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물에 닿거나 젖으면 곰팡이와 세균에 감염되어 발톱이 붉어지거나 부어오르거나 염증이 생기거나 피가 날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소독을 해줘야 하는데 특히 물에 닿았을 경우에는 한동안 안했더라도 조심스럽게 재소독을 해서 2차 감염을 줄여야 합니다.

매번 병원에 갈 필요는 없지만 감염이 있는 경우 병원에 가서 고기가 찰 때까지 물을 멀리하고 하루에 두 번 정도 소독제로 소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약 1주일 정도 지나면 점차 통증이 가라앉고 거의 보이지 않고, 한 달에서 한 달 정도 지나면 새로운 피부가 자라고, 발톱이 아무 때나 빠지는 것처럼 들립니다.

발톱을 무리하게 제거하는 것은 살 때문에 발톱이 떨어져 나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발톱이 완전히 제거되면 그 안에서 새로운 발톱이 자라게 되며, 발톱이 자라면서 가렵기 때문에 만지면 세균이 들어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에도 발톱이 재생되는 동안 짜증을 내지 말고 하이힐이나 꽉 끼는 신발을 피하고 안장이나 운동화를 신어 발을 편안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세포가 자라면서 피부는 각질화 과정을 거치며, 이 과정에서 오래된 세포가 벗겨집니다.

손톱은 일반적으로 하루에 약 0.13mm의 속도로 자라며 발톱은 손톱보다 2~3배 느리게 자랍니다.

발톱 들렸을때 병원을 가야 할 때

꽃무늬-빨간-발톱
꽃무늬-빨간-발톱

발톱을 뽑았을 때는 정형외과를 찾는 것이 좋다. 발톱을 뽑았을 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집에서 치료하는 것보다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 발톱 부위가 매우 아프고 부어오를 때

- 바늘로 꿰매야 하는 부분적으로 찢어진 발톱

- 발톱 아래에 피가 많이 묻어 있는 경우

- 열이 날 때

- 고름이 생길 때

- 혈액이 지속적으로 흐를 때

- 발가락이 붉어지고 부어오를 때.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발톱 관리는 어떻게?

깨끗한-발톱-발
깨끗한-발톱-발

발톱을 자르지 않고 자를 때는 가위보다는 줄이나 손톱깎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클리퍼의 발톱을 세게 부딪쳐서 날카롭게 자르면 끝이 붉어지고 마찰이 일어나며 쉽게 부러지거나 부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청소도구의 청소는 필수이지만 손톱깎이, 줄, 기타 도구에 남아있는 세균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무좀이 있는 가족의 경우 개인 손톱 청소도구를 준비하여 전염을 예방하고 손톱깎이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주변의 케라틴은 지지체 역할을 하고 발톱이 건강한 성장을 하지 못하도록 보호합니다. 큐티클을 물에 담갔다가 가위로 과도하게 자르면 발톱이 약해집니다. 이것은 가능하다.

발톱을 제대로 자르지 않으면 피부 속으로 파고들어 염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발톱의 가장 앞쪽 돌출부와 평행하게 너무 깊게 자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자리에 붙어 있는 큐티클을 제거할 때는 주의해야 하지만, 너무 많이 제거하면 위험할 뿐만 아니라 자라면서 발톱 살 깊숙이 침투할 수도 있다.

요즘은 발톱도 요즘처럼 좋지만 일주일에 한 번은 손톱을 빼야 하는 매니큐어가 발톱 건강에 좋다.

피로를 풀기 위해 가끔 매니큐어 대신 인핸서나 프라이머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손톱을 칠한 후에는 며칠 동안 발톱을 쉬게 할 수 있습니다.

발톱이 들렸을 때 결론 

발톱을 들어 올릴 때는 깨끗한 물로 씻고 소독하고, 더 이상의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올라간 발가락 주위를 다듬습니다. 이때 피부에 붙어 있는 발톱 부분을 무리하게 제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발톱이 빠진 피부는 민감하고 쉽게 손상될 수 있으므로 후시딘 등의 항생연고를 바르고 깨끗한 거즈로 덮어 보호한다. 냉찜질과 높은 발 회전은 발톱 문제의 초기 부종을 줄이고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출혈이 심하거나 통증이 심하거나 상처가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들

흰코털 코털 뽑으면 안되는 이유

입옆 찢어짐 (구순구각염) 해결 방법!

대상포진 옮나요? 대상포진 증상,원인등 모든것을 알아 봅시다.!

턱밑 멍울, 몽우리 원인 과 통증 그리고 의심해야할 질환들 대처 방법

볼걸이 증상과 원인 그리고 전염이 될까?

좀벌레물린자국 원인과 증상 대처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