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IT정보/스마트정보

켄타우로스 변이 증상

by 스마트꿀단지 2022. 7. 20.
반응형

첫 번째 확진 환자가 감염 당시 해외여행을 한 적이 없는 점을 감안하면 검역당국은 켄타우로스 돌연변이의 지역사회 전파가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

14일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오미크론 변이형 BA.2.75(일명 켄타우로스)의 첫 확진자가 확인됐다.

기존 변이 BA.4, BA.5보다 더 강력한 전파력과 면역회피 특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켄타우로스 변이는 미국, 호주, 독일, 영국, 일본, 뉴질랜드, 캐나다 등 16개국에서 입증됐다.

방역당국은 첫 확진자가 감염 당시 해외여행을 한 적이 없는 점을 감안해 켄타우로스 변이가 국내로 확산되기 시작한 것으로 보고 있다.

켄타우로스-변이증상-썸네일
켄타우로스-변이증상-썸네일

※ 코로나확진자 증가 확률은?  

4월 말 코로나19 확진자가 줄어들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해제되었고, 5월 초에는 야외 마스크 착용도 사라졌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감소하고 방역 조치가 완화되면서 코로나19가 종식된 줄 알았는데 다시 부활 조짐을 보이며 우리의 일상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코로나19 확진자가 매주 2배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지금까지 확인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중 최악의 버전으로 불리는 'BA.2.75(켄타우로스) 변이' 감염 사례가 확인된 것으로 전해졌다. 분석이 있습니다.

※켄타우로스 바이러스란? ※

Centaur는 2022년 5월 말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돌연변이 코로나바이러스입니다.

이 코로나바이러스 돌연변이는 빠르게 퍼지고 강력한 면역 회피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켄타우로스 돌연변이라고 합니다.

이 돌연변이 바이러스 Centaur의 문제는 확산 능력입니다.

돌연변이가 많을수록 백신이나 자연 감염으로부터 면역을 회피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재감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현재 유행하고 있는 BA.2(오미크론)에 비해 5월 말 인도에서 처음 발견되어 빠르게 퍼졌습니다*.

* 인도에서는 켄타우로스 돌연변이가 6월 20일 7.9%였으나 6월 27일 51.35%로 빠르게 퍼졌다. 7월 현재 상황은 더욱 심각합니다.

호주, 오세아니아, 뉴질랜드, 일본, 독일, 프랑스 및 기타 10 개국에서 최소 119 건의 연속 사례가 보고되었으며 인도 및 주변 국가로 빠르게 퍼졌습니다.

켄타우로스-바이러스
켄타우로스-바이러스

※켄타우로스 변이 증상은? ※

지금까지 켄타우로스의 전염성은 이전의 돌연변이보다 돌발 감염 및 재감염의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따라서 코로나 진단을 받은 사람도 켄타우로스에 재감염될 수 있습니다!

​​​

빠르게 퍼지는 특징도 있습니다. 인도의 전파 속도는 이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감염 속도는 감염 위험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기존 코로나 증상

두통, 근육통 발열, 기침, 두통 및 근육통이 불편함의 가장 흔한 원인이었습니다.

코로나 증상이 악화되면서 두통과 근육통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간단히 말해서 몸이 약하고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프고 토하거나 메스꺼움, 구토, 코로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과 구토의 증상이 있을 때, 제대로 먹지 못하고 신체의 에너지가 빠르게 고갈되어 상황이 더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상황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설사도 할 수 있다. 구토를 하면 체력이 곤두박질치고 소화기 계통이 마비된다.

켄타우로스-변이-증상
켄타우로스-변이-증상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격리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격리 기간 7일'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발병 상황을 감안해 현행 7일 격리 의무를 유지하고 4주 이내에 재평가할 계획이다.

​​​

확진자에 대한 7일 격리 의무는 코로나19 감염병 수준 조정(1급 2급)의 '전환기'에 해당하는 조치다. 구분 전환기(4월 25일 ~ 4주 잠정) 안정화 기간(전환기 이후)

 

진단검사 전문가를 위한 신속항원검사 민간의료기관 시행(현 상황 감안, 확대 가능) 민간의료기관 중심

임시 선별 진료소 축소

검역 및 지원 2종 감염병으로 조정, 7일 격리 의무화 검역 의무 해제, 권고로 전환

가족 치료 유지 가족 치료

대면 의료기관 확대 재택진료 중단 격리 권고

모든 병원과 병원은 대면 진료를 제공합니다.

취약시설을 점차 종합의료시스템으로 통합 종합의료시스템으로 전환

 

정산 기간이 되면 '격리 의무'가 아닌 '격리 권고'로 전환된다. 법적으로 의무화된 검역 통지서의 폐기도 사례가 종결된 날부터 더 이상 합법적이지 않으며 사실상 인플루엔자로 분류됩니다.

정부가 지원하는 코로나19 환자 치료도 안정기에서 환자 본인 부담으로 변경된다. 다만, 신형 관상 폐렴에 대한 입원비 지원은 단계적으로 축소되며, 신규 관상 폐렴 확진자의 생활비 지원도 비 격리 의무 기간부터 중단된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확진자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확진자 

※거리 및 이동 제한이 있을 수 있나요? ※

7월 25일부터 한국에 입국한 첫날 PCR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고 여행제한을 해제하는 등 대응 방향은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후생노동성 중앙사고관리본부 사회 전략과장 쑨잉(중수판)은 앞으로 켄타우로스 변이가 주로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며 “질병의 중증도 변화를 지켜보겠다며 “하지만 당장 대응 방안을 변경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전파가 심해질수록 심각도나 치사율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돌연변이의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해외진입장벽을 도입해야 한다며 “이동제한이나 경제상황의 위축과 비교하여 실제 차단 효과나 사회경제적 피해를 평가한다.  켄타우로스 변이가 기존 오미크론 변이보다 치사율이나 중증도가 높으면 입국 검역을 강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