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IT정보/스마트정보

주휴수당 지급 기준 총정리

by 스마트꿀단지 2022. 7. 27.
반응형

 

아르바이트를 하면 마치 누군가가 정규직으로 일하는 것처럼 휴가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람이 다년간 일하다 퇴직하면 퇴직금을 받습니다. 근로자가 받을 수 있는 다른 수당도 있지만, 주휴수당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이번 절에서는 근로자의 월급 못지않게 중요한 주휴수당의 산정방법과 지급기준에 대해 알아본다.

주휴수당-지급-기준-총정리
주휴수당-지급-기준-총정리

▶휴가수당의 개념과 지급기준

주당 15시간 이상 일하는 근로자는 주휴수당이라고 ​​하는 유급 휴가제도가 있습니다. 반대로, 결근 또는 미완성 시에는 휴가 수당을 지급하지 않아도 됩니다.

 

근무 시간은 주당 15시간 이상이어야 합니다(휴식 시간 제외).

근로계약서에 명시된 근무일에 반드시 출석해야 함

다음 주에 작업하도록 예약해야 합니다.

연차휴가, 경조휴가, 출산휴가 등으로 인한 결근 수당

5일의 연차휴가를 모두 사용한 경우에는 근로 기준일이 아니므로 청구할 수 없습니다.

법정 공휴일의 경우 유급 사업장에서 임금을 지급하고, 무급 사업장에서 무급 휴가일을 제외한 임금을 지급합니다.

정규직, 아르바이트, 인턴십, 리셉션 기간, 프리랜서에게도 적용되므로 주휴수당 대상자에게 좋습니다.

▶ 주휴수당 계산방법

주휴수당은 1주일에 일한 시간을 40시간으로 나눈 뒤 8시간에 시급을 곱하면 된다. 시급과 주휴수당을 합산하여 월급을 산정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올해 주당 30시간 근무하는 근로자의 급여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30시간(근로시간) ÷ 40 × 8시간 × 9,160원(시급) = 54,960원

따라서 추가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54,960원으로 약 6시간의 급여에 해당합니다. 급여에 이 금액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주휴수당-계산방법
주휴수당-계산방법

▶일용직도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나요?

예. 위의 주휴수당 요건을 충족하면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당 15시간 이상 근무하고 근로계약을 체결하지 않았음에도 계속 근무하는 경우 고용주는 해당 근로자에게 주휴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일용근로자 또는 시간제 근로자에게 주휴수당 요건을 모두 충족한 후에도 주휴수당을 지급할 수 없는 경우 지연된 임금을 고용노동부에 신고해야 합니다. 신고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므로 미리 현금 부분을 받았다는 증빙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민원처리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 민원신청 > 지원서 > 임금체불 신고서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 퇴직한 경우라도 임금채권은 공시시효가 3년, 공시시효가 5년이므로 이 기간 내에 민사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일용직도-주휴수당
일용직도-주휴수당

▶휴가수당 취소에 관한 이론

내년 최저시급은 올해보다 5% 인상된 9천620원이다. 이에 따라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휴가비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저임금 급등으로 시급이 1만 원을 넘어섰다. 그 결과 자영업자들은 물가상승과 인건비 상승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 근로자 1인당 급여는 약 1만 원 인상됐다.

1953년 근로기준법이 ​​제정되면서 장기근속 저임금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로 휴가수당이 시작되었다. 지금 작동하는 방식은 그때와 다릅니다.

이것은 또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분할 아르바이트이므로 주당 15시간 이상 일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의 결과로 매일 여러 장소를 이동하는 근로자의 수가 증가했습니다.

 

▶ 주휴수당 없음 미지급

주휴수당 신청

미지급 주휴수당 신고

휴가 수당을 지급하지 않음

주휴수당은 고용노동법에 규정된 제도로 주휴수당을 미지급할 경우 고용노동부에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근로자가 주휴수당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고용노동부 에서 진정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 또는 직장 관할 지역의 고용 및 노동 센터를 방문하십시오. 접수도 가능합니다.

 

 

고용노동부 바로가기

고용노동부 바로가기

ableto.co.kr

주휴수당-미지급
주휴수당-미지급

 

▼같이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글들▼

2021년 새해 인사말 모음 과 2021년 새해인사 이미지

3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프리랜서 , 자영업자 , 저소득층 , 신청방법과 신청 사이트

플로 이용권 해지 와 환불하는 방법

2022년 최저임금 확정 5% 상승(주휴수당, 시급, 월급)

5차 재난지원금 대상 확인 조회하기

2022년 최저임금 5.1% 상승 일자리 축소

코로나 백신 50~54세 ~55~59세 접종시기 사전예약

2021년 대체공휴일 확대 며칠 더 쉴까?

제헌절 대체공휴일 일까? 국경일?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신청, 대상 및 지급시기와 방법

소상공인 희망회복 자금 대상 신청방법 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