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IT정보/스마트정보

원숭이 두창 증상 및 감염경로 예방법

by 스마트꿀단지 2022. 7. 16.
반응형

원숭이 두창이란?

원숭이 두창 여우두리과(Poxviridae)에 속하는 오르토폭스바이러스(Orthopoxvirus) 속에 속하는 원숭이두 바이러스(monkeypox virus)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희귀 질환이다.

원숭이 두창 1958년 연구를 위해 사육된 원숭이에서 수두와 유사한 질병이 나타났을 때 처음 발견되어 "원숭이 두창"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는 1970년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원숭이두창근절을 위한 노력 중 처음 보고되었으며, 이후 가봉, 나이지리아,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코트디부아르 등 중앙 및 서아프리카 국가에서 보고되었습니다. . "코트디부아르, 콩고 공화국, 카메룬. 등 서부 아프리카 국가에서 발견 되어 보고 되었고 풍토병화 되었습니다.

원숭이두창-증상-예방법
원숭이두창-증상-예방법

그러나 2022년 5월부터 스페인, 영국, 이탈리아 등 유럽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으며, 미국 등 비유병 국가에서는 드물게 발생하며 한국에도 점진적으로 도입될 가능성이 있다. 2차 감염병으로 지정하여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원숭이두 발병국 : 베냉, 카메룬,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콩고 인민공화국, 가봉, 가나, 코트디부아르, 라이베리아, 나이지리아, 콩고, 시에라리온

 

원숭이 두창 감염 경로

 

원숭이 두는 원숭이두 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쥐, 다람쥐, 우드척, 원숭이와 같은 설치류), 감염된 사람 또는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질과의 접촉을 통해 퍼질 수 있는 인수인계 질환입니다. 태아에 수직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말) 코, 입, 인두, 점막 및 폐포의 감염성 비말을 통한 직접적인 사람 대 사람 전염

(피부 손상 부산물) 감염된 동물 또는 사람의 혈액, 체액, 피부 또는 점막 병변과 직간접적인 접촉

(차량) 감염된 환자의 체액 또는 병변이 있는 매체(시트, 의복 등)와의 접촉에 의해 전파

(공기) 바이러스가 포함된 미세 에어로졸에 의한 공기 전파는 가능하지만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원숭이 두창 임상 증상

원숭이 두에 걸린 경우 질병의 중증도는 경미하거나 중등 도일 수 있지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감염 후 1~2주간의 잠복기를 지나면 "38°C 이상의 급성 발열, 두통, 근육통, 피로감 등"으로 시작되며 1~3일 후에 발진 증상이 나타난다. 유형, 신체의 다른 부분(특히 팔다리). 부은 림프절이 주요 증상이며 증상은 일반적으로 2~4주 지속됩니다.

 

잠복기 : 5~21일 (평균 6~13일)

임상증상 : 발열, 두통, 근육통, 요통, 림프절 종창, 오한, 피로, 발진

 

※ 발진은 반점, 구진, 수포, 농포, 딱지의 단계로 진행됩니다.

치사율: 일반적으로 약 1~10%로 알려져 있으며, 세계 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가장 최근에 보고된 치사율은 3~6%입니다.

원숭이두창-임상-증상
원숭이두창-임상-증상

 

원숭이 두창 주요 증상

 

● 갑작스러운 고열, 허약, 오한, 두통, 요통, 때때로 심한 복통 및 의식 변화. 입, 인두, 얼굴, 팔에 특징적인 붉고 작은 점상 발진이 몸통과 다리로 퍼지고 1~2일 이내에 수포(수포)가 된 다음 농포(농포)가 됩니다. 농포는 둥글고 팽팽하며 피부 깊숙이 박혀 있는 것이 특징이며 약 8~9일 안에 딱지를 형성합니다. 치유되면서 딱지에 점차 깊은 흉터가 남아 곰보라고 불리는 피부 모양을 형성합니다.원숭이 두창 또는 이전에 예방 접종을 받았고 면역이 있는 사람은 증상이 더 경미합니다.

 

● 출혈성 원숭이두창 초기에는 심한 오한, 고열, 두통, 요통, 복통이 나타나며, 잠복기가 짧고 발진이 나타난 후 5~6일이 지나면 사망한다. 발병률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다르지만 임산부에서 더 흔합니다.

 

● 만성 원숭이 두창는 농포(고름) 단계로 발전하지 않는 피부의 부드럽고 편평하며 통합된 병리학적 변화와 함께 심각한 전신 증상을 보입니다. 피부결이 곱고 가끔 피가 나는데, 사람이 살아 있으면 딱지 없이 회복되지만 심한 경우 피부(표피)가 심하게 박탈됩니다.

 

 

● 무증상 보균자는 없습니다.

 

원숭이 두창 치유법

상업적인 특정 치료법은 없으며 감염자는 격리되어 대증 치료를 위해 입원합니다. 원숭이두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제와 면역글로불린이 국내에서 승인을 받아 해당 약에 대한 사용자 가이드가 마련됐다. 또한 원숭이 수두에 대한 항바이러스제인 테 코리 비리 바트(tecoribiribat)도 출시할 계획입니다.

원숭이 두창 감염 후 예후는 이전 예방 접종 이력, 감염 초기 건강 상태 및 기저 질환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원숭이두창 예방법

 

예방 백신은 한국에 비축된 원숭이두창 백신은 생물테러나 국가 공중보건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사용되며, 현재 상업적인 원숭이 두창은 백신은 없다.

 

예방법

원숭이 두창에 감염된 사람, 감염된 동물(원숭이 및 설치류 등) 또는 바이러스에 오염된 모든 것과 접촉하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

감염된(감염의 위험이 있는) 사람이나 동물과의 직간접적인 접촉을 피하십시오.

감염된 사람이 사용한 물건(이불과 같은 침구)을 만지지 마십시오.

의심되는 사람, 동물 또는 물체와 접촉한 경우 비누와 물로 손을 씻거나 알코올 성분의 손 소독제를 사용하십시오.

원숭이 수두가 있는 지역으로 여행하는 경우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는 동물과의 접촉을 피하십시오.

 원숭이두창-예방법
원숭이두창-예방법

원숭이 두창에 조금 더 알아볼까요?

Q1 원숭이 두창이란 란 무엇입니까?

유인원 바리 올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열성 발진 질환으로 원숭이 두창와 증상은 유사하나 덜 심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Q2 원숭이두창 어떻게 전염되나요?

동물 > 사람, 사람 > 사람, 감염 환경 > 사람 접촉을 통해 전염될 수 있는 인수공통 전염병입니다. 지금까지 쥐와 같은 설치류가 주요 감염 매개체로 확인되었으며 주로 증상이 있는 감염자와의 긴밀한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또한 호흡기 감염은 가능하지만 코로나19와 같이 단순한 접촉으로는 불가능합니다. 바이러스 함유 마이크로 에어로졸을 통한 공기 전파는 흔하지 않습니다.

 

감염된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타액, 소변, 토사물 등)과 같은 피부 상처나 점막에 직접 접촉하여 감염

점막, 피부 상처 등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에 오염된 의복, 침구, 감염된 바늘 등의 감염과의 접촉

감염된 원숭이, 다람쥐 등 동물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한 감염

 

Q3 원숭이 수두의 증상은 무엇입니까?

발열, 발진, 두통, 근육통, 요통, 무기력, 림프절 종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진은 보통 발열 후 1~3일 후에 시작되어 얼굴, 손바닥, 발바닥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으며 때때로 입, 생식기 또는 눈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진은 수포(수포), 농포(고름) 및 딱지(딱지)로 발전합니다.

 

Q4 원숭이 두창은 주로 어디에서 발생합니까?

나이지리아, 카메룬,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콩고민주공화국 등 중앙 및 서아프리카 일부 국가에서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 베냉, 카메룬,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콩고 민주공화국, 가봉, 가나(동물만 해당), 코트디부아르, 라이베리아, 나이지리아, 콩고, 시에라리온

 

Q5 최근에 원숭이 두창이 발생한 국가는 어디입니까?

'스물둘. 5. 7일 영국(나이지리아)에서 원숭이 두 감염 사례 보고에 이어 유럽, 북미, 이스라엘 등 여러 국가에서 잇달아 감염 사례가 보고됐다. *.

 

*(47개국, 6월 28일 기준) 영국, 포르투갈, 스페인, 스웨덴, 이탈리아, 벨기에,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스위스, 덴마크, 오스트리아, 체코, 슬로베니아, 핀란드, 아일랜드, 몰타, 헝가리, 노르웨이, 라트비아 , 그리스, 아이슬란드, 폴란드, 루마니아, 조지아, 룩셈부르크,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불가리아, 미국, 캐나다, 아르헨티나, 멕시코, 브라질, 베네수엘라, 칠레, 콜롬비아, 페루, 호주, 이스라엘, 아랍에미리트, 레바논, 싱가포르, 한국, 대만, 모로코, 남아프리카

* 해외 감염병 현황을 '지금 해외 감염병'에서 확인하세요. (감염병으로 즉시 해외여행)

 원숭이두창-질문답변
원숭이두창-질문답변

Q6 원숭이 두창에 감염되는 것은 안전한가요?

세계 보건기구(WHO)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원숭이 수두의 치사율은 3~6%로 무시할 수 없다. 다만, 신생아, 소아, 면역저하 환자에서는 중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감염자는 의료기관을 통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 풍토병 사망률: 서아프리카 1%, 중앙아프리카 10~11%

 

Q7 한국에서도 원숭이 두창 진단받을 수 있나요?

네, 현재 원숭이 수두 진단 검사는 질병관리본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Q8 일반적으로 원숭이 수두의 검출 방법과 확인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원숭이 두창 진단 테스트는 실험실에서 샘플을 받은 후 약 6시간이 소요되는 유전자 검출 테스트입니다.

 

Q9 한국에서는 원숭이두창  검출하기 위해 어떤 검체를 사용합니까?

원숭이 두에 대한 샘플은 피부병 변액, 병변 조직, 딱지, 구강인두 도말 및 혈액일 수 있습니다.- 피부 병변의 경우 피부 병변액, 피부 병변 조직, 딱지, 혈액 등을 사용하고, 피부 병변이 없는 전구세포의 경우 구강인두 도말, 혈액 등을 사용합니다.

 

Q10 잠복기 동안 진단검사를 하면 원숭이 두창 감염을 확인할 수 있나요?

원숭이 두는 감염성 질환의 특성상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되지 않아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다.

 

Q11 원숭이 두창 검출할 수 있는 의료기관이 있습니까?

현재 원숭이 수두 검사는 질병관리본부에서만 시행하고 있습니다.

 

의사가 의료 시설을 방문하여 원숭이 수두가 의심된다고 판단하면 보건소에 보고하십시오.

- 보건소에서 확진 판정 후 검역기관(도, 시, 센터 등)이 환자를 의사로 분류하면 시도별 지정 입원 치료병상으로 이송, 검체 채취, 검사 의뢰 , 등.

 

Q12 긴밀한 접촉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원숭이 두 환자의 밀접접촉자는 감염원의 증상, 개인보호구 착용, 체류기간, 접촉 환경에 따라 접촉자(고위험군, 중위험군, 저위험군)로 구분한다..

 

고위험군 : 개인보호구 착용 불가, 직접 접촉 또는 고위험 환경 노출

중등도 위험 그룹: 보호 장비 없음, 감염 물질 방울 또는 잠재적인 에어로졸과의 접촉

저위험군: 보호구 착용 후 신체나 비말과의 접촉, 신체접촉 없음, 비말 노출 가능성 적음

 

Q13 원숭이 두창에 대한 백신이 있습니까?

2세대 원숭이두창 백신은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승인을 받은 백신으로 와 원숭이 두창에 대해 85%의 교차 면역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세대 원숭이 두창백신은 원숭이 두창 모두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현재 원숭이 두창에 대한 비 복제  백신(3세대) 도입이 진행 중이다.

 

Q14 원숭이 두창  백신 접종이 가능한가요(해외여행 등)

원숭이 두창 백신은 상대적으로 바이러스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군*으로 제한됩니다.

* 중등도 이상의 접촉 강도로 치료한 확진 환자 및 의료진과의 밀접 접촉자

일반인 대상 예방접종은 아직 검토되지 않았으며, 해외에서는 일반인이 아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진행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