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IT정보/스마트정보

벽걸이에어컨셀프청소 방법

by 스마트꿀단지 2022. 6. 11.
반응형

오늘은 에어컨 셀프 청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문가가 아닌 이상 에어컨 셀프 청소를 하기에는 정말 힘듭니다. 하지만 이 포스팅을 보신다면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니 천천히 따라 하시길 바랍니다.

낮 기온이 25도를 웃도는 따뜻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여름이 다가오고 있으니 너무 더우니 에어컨을 갑자기 틀지 마세요. 씻지 않고 청소하지 않은 에어컨은 박테리아와 곰팡이를 번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눅눅한 냄새와 곰팡이 냄새 없이 에어컨을 켜도 충분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냄새만으로는 에어컨 내부에 세균이나 곰팡이가 있는지 판단할 수 없습니다. 에어컨 속 세균은 폐렴과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고 냉방 효율을 떨어뜨릴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에어컨 청소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에어컨-셀프-청소방법
에어컨-셀프-청소방법

1. 에어컨 필터를 청소해야 합니다.

모든 에어컨에는 청소를 위해 제거할 수 있는 필터가 있습니다. 올해 처음 에어컨을 켜기 전에 필터를 청소해야 하며, 그 이후에는 2주에 한 번씩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이나 얇은 천에 에어컨 클리너를 적셔 깨끗한 물로 헹구고 말립니다. 전용 세제가 없다면 친환경 소재인 베이킹소다를 사용해도 된다. 세척 후 물에 희석한 걸레로 다시 한번 닦고 식초 용액을 뿌려주면 항균, 살균 효과가 있습니다. 필터를 청소한 후 서늘한 곳에서 잘 말리십시오. 햇볕에 말리면 변형될 위험이 있으므로 그늘에서 말리는 것이 좋다.

 

2. 에어컨 방열판의 먼지도 제거해야 합니다.

에어컨 핀에 먼지나 이물질이 묻으면 에어컨이 원하는 온도로 냉각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많은 전력을 소비하고 경제적이지 않습니다. 지느러미는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용 분무기를 구입하여 정기적으로 분무하십시오. 장기간 사용하여 오염이 심한 경우 전문 청소업체에 문의하세요.

 

3. 실외기도 청소가 필요한 경우

실내기에 비해 실외기를 청소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단, 실외기는 1년에 한 번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외기 커버를 제거한 후 공기 흡입구 또는 공기 흡입구의 먼지를 닦아주세요. 주방용 중성 세제와 물을 약 1:3의 비율로 섞어 분무한 후 젖은 천으로 닦아주세요. 마른 천으로 한 번 닦아 물기를 제거하세요. 필터처럼 청소 후 말리십시오.

벽걸이 에어컨 청소 방법

벽걸이-에어컨-청소방법
벽걸이-에어컨-청소방법

1. 먼지 필터(필터, 거름망) 청소

2. 완전히 깨끗한 작업 환경 설정

3. 라디에이터(방열판) 청소

4. 팬 청소 및 탈형

5. 팬에 남아있는 곰팡이 제거

6. 팬을 씻는다

7. 외부 청소 후 건조

8. 완료

 

작동 중 냄새가 나거나 통풍구를 열 때 곰팡이가 보이는 벽걸이 에어컨은 청소가 필요합니다.

에어컨의 온도가 높을수록 냄새가 더 많이 발생하고 작동을 시작할 때 더 많은 냄새가납니다. 온도를 낮추고 시간이 지나도 냄새가 사라지지 않는 느낌입니다.

 

1. 먼지 필터(필터, 거름망) 청소

먼저 전원 코드를 뽑아 전원을 차단합니다. 그런 다음 벽걸이형 에어컨 커버를 위로 돌립니다.

에어컨 먼지 필터를 바닥에서 들어 올려 분리합니다.

세면대에 따뜻한 물을 가져다가 락스를 약간 풀고 담그십시오. 먼지가 많은 경우 욕실 바닥에 놓고 샤워기로 뿌릴 경우 먼지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완전히 깨끗한 작업 환경 설정

공기 필터를 적시고 통풍구 덮개를 위로 들어 올려 통풍구 덮개를 엽니다.

플래쉬를 켠 상태에서 커버 안의 팬이 돌고 있는 상태입니다. 먼지처럼 보이지만 에어컨의 먼지 필터 덕분에 먼지가 거의 유입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대부분 곰팡이 자 거름망입니다.

이쯤 되면 전 거름망적으로 깨끗한 작업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방법 1.

에어컨 뒷면에 수건이나 헝겊(흰색 또는 표백제)을 댑니다. 바닥에는 두꺼운 흰색 수건이나 걸레가 깔린 재활용 플라스틱도 깔려 있습니다.

​​​

방법 2.

재활용 플라스틱을 반으로 잘라 펼쳐서 에어컨 뒷면에 붙이고 테이프로 고정합니다. 고정된 플라스틱 바닥을 모아서 세면대나 양동이와 같은 싱크대에 놓습니다.

이번에는 1번 방법으로 합니다. 바닥에 깔린 비닐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비닐을 깔고 그 위에 헝겊이나 수건을 놓기만 하면 됩니다.

 

3. 라디에이터(방열판) 청소

먼지 필터를 제거하면 라디에이터(냉각판)가 보입니다. 에어컨이 켜져 있을 때도 물이 응결됩니다. 먼지가 보이시나요?

​​​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락스 브러시를 준비했습니다. 예전에는 납작한 붓을 미술용으로 사용했는데, 이번에는 좀 뻣뻣해서 잘 닦였어요.

방열판을 위에서 아래로 밀어 먼지를 털어내십시오. 아트 브러시와 브러시가 없습니까? 이제 준비가 되었습니다. 플랜 B~

일회용 칫솔이나 사용하지 않은 칫솔을 가져오세요.

 

라이터나 불로 부품을 가열했다가 뒤로 젖혀 식히면 이런 모양이 됩니다. 라이터도, 불도 없습니까? 그래서 플랜 C를 준비했습니다.

​​​컵에 끓는 물을 붓고 칫솔에 2분간 담갔다가 다시 구부려 모양을 만듭니다. 나는 더 친절할 수 없었고 다른 계획이 없었습니다.

칫솔을 옆으로 눕히고 위에서 아래로 먼지를 털어냅니다.

어, 이 동작에 익숙한 뭔가요? 예, 이를 닦는 것처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여 라디에이터의 먼지 제거 작업이 먼저 완료됩니다. 쉽죠? 따라 하고 있습니까?

에어컨-청소-방법
에어컨-청소-방법
에어컨-실외기-펜청소
에어컨-실외기-펜청소

4. 팬 청소 및 탈형

먼저 팬을 청소할 때 필요한 것은 압축 스프레이와 바니시뿐입니다. 압축 분무기를 검색하면 많이 찾을 수 있으며 가격은 몇 천 원에 불과합니다. 구입하시면 에어컨 곰팡이, 잡초제거, 살균소독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팁 일반 분무기가 작동합니까? 라텍스를 살균제로 대 거

름망?

예전에 분무기로 해봤는데 가능합니다. 하지만 물은 움직이고, 힘들고 고통스럽습니다... 직접 경험해 보세요.

 

살균 효과는 확실히 Lax보다 낫습니다. 다만, 세탁하지 않아도 끈적끈적하고 미끄럽고, 많은 성분이 혼입 되어 있기 때문에 증발 후에도 남을 수 있으므로 욕실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락스가 독약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마시지 않으면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청소용품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인 효과는 살균, 소독, 탈취 및 표백입니다.

원칙적으로 옻칠과의 접촉은 에어컨 부품의 부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나는 짧은 기간 동안 희석 용액을 사용했기 때문에 아직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장비 손상이나 락스로 인한 호흡 문제가 걱정된다면 다른 에어컨 전용 클리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칠기 사용 시 권장 농도 및 사용시간을 반드시 지켜주시고, 반드시 철저히 청소하고 환기를 시키십시오.

* 벽걸이 에어컨 세척액 만들기

물 500ml + 락스 (5 캡슐)

 

냄새가 강하지 않고 무독성이며 작업이 용이하지만 2~3회 분무해야 합니다. 비교적 가벼운 냄새가 나므로 환기가 잘 되지 않는 가정에 권장됩니다. 마지막으로 간단한 물 세척 작업이 필요합니다. "30분 동안 분무 건조"를 반복합니다.

페인트와 섞이지 않는 따뜻한 물에 흙과 곰팡이를 먼저 담그고 페인트 시너를 뿌립니다.

​​​

좌우 1회만 분사하면 됩니다. 먼지가 제거되어 살균 및 탈취에 사용됩니다. 흰색 에어컨이 아니면 하지 마세요.

참고로 혹시나 해서 미지근한 물로 도색을 묽게 하지는 않았습니다. 이것은 찬물에 녹인 용액일 뿐입니다. 에어컨 팬 청소의 중요한 부분은 조심스럽게 스프레이 하는 방법입니다. 곰팡이는 일반적으로 펜 내부에 자라므로 좌우로 뿌릴 수 있습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분무하면서 에어컨 팬을 손으로 돌려 살짝 분무합니다. 약간 돌려서 다시 뿌립니다. 한 바퀴 돌고 잘 뿌립니다.

 

청소 용액이 바닥에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벽걸이형 에어컨 바닥에서 물방울이 떨어지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이 물은 통풍구에서 나와 표면 아래로 흐릅니다.

자세히 보면 곰팡이, 먼지, 때와 같은 이물질이 융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30분 동안 그대로 두십시오.

상단이 스프레이 전, 하단이 스프레이 후 약 20~30분 정도입니다. 곰팡이가 많이 사라졌나요? 그런데 좀 부족한 것 같아서 다시 뿌렸습니다. 20-30분 더 기다리십시오. 래커 용액을 사용하면 이러한 반복적인 과정이 줄어듭니다.

에어컨 팬 하부(팬 주변의 검은색 커버)는 휴지나 키친 타올로 가볍게 닦아주면 세척액이 분사되어 충분히 시간이 지나면 쉽게 지워집니다. 손가락이 맞지 않으면 키친 집게나 나무젓가락을 종이 타월과 함께 사용하십시오. 물티슈가 더럽습니다.

쌓인 먼지도 제거됩니다.

 

5. 펜에 남아있는 곰팡이 제거

대부분의 에어컨 팬 청소는 위와 같은 작업으로 이루어지지만, 팁에 약간의 잔여물이 남아 있거나, 분사가 잘 안 되는 부분, 너무 더러운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대로 해도 되지만, 뭔가 완벽하지 않아 불편하다면 추가 작업을 위해 다음 중 하나를 시도해 보세요.

 

플랜 A

-젖은 젓가락 키친타월

- 깊이가 매우 깊으나 싱글 인형은 신축성이 없어 비효율적임

 

플랜 B

- 핀셋 가위 또는 펜치와 마법 블록의 조합. 청소는 잘 되지만 들고 다니기 불편합니다.

부품이 얼마 없기에 면봉을 집어서 처리했습니다. 하지만 깊이 넣을 수는 없습니다.

나머지 못생긴 흔적도 정리되었습니다.

 

6. 펜을 씻는다

마지막 공정은 팬 청소 공정입니다. 도료 성분과 잔여 먼지, 곰팡이, 이물질을 씻어내는 과정입니다. 압축 분무 노즐이 직선으로 강해지도록 조정합니다. 그대로 두면 물이 떨어지므로 떨어질 때까지 그대로 두십시오. 청소는 한 번만 해봤습니다. 물방울이 어느 정도 멈추면 에어컨 바닥의 물방울을 닦아주세요.

한 손으로 걸레를 집어넣고 다른 한 손으로 팬을 돌려 물을 좌우로 닦는다. 이해가 안 되시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7. 외부 청소 후 건조

환기를 위해 집안의 모든 창문을 엽니다. 모든 통풍구와 덮개를 열어 에어컨을 건조하십시오. 바쁘다면 서큘레이터 공기를 벽걸이 에어컨으로 향하게 하세요.

에어컨 표면은 젖은 천으로 닦을 수 있습니다. 더러우면 주방세제와 스펀지를 사용하고, 정말 더러우면 PB-1 용액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나 PB-1 용액을 사용할 경우 색상이 너무 변색될 수 있으며, 분사된 부분만 하얗게 변하고 고르지 않게 보일 수 있습니다.

​​​

먼지가 쌓이는 부분만 그물망으로 되어 있어 닦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바람이 많이 불고 따뜻한 날에는 2시간 또는 최대 3시간이면 실내를 완전히 건조할 수 있습니다.

 

8. 완료

벽걸이형 에어컨 내외부 청소가 끝나면 건조가 완료됩니다.

에어컨 팬 상태. 깨끗하고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곰팡이나 먼지의 흔적이 없습니다.

처음으로 적신 에어컨 에어컨 필터를 설치합니다. 급할 경우 바닥에 타월을 깔고 → 먼지필터를 바닥에 깔고 → 타월로 덮고 밟아 물기를 제거한 후 끼워주세요. 여유가 된다면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매달아 말리십시오.

에어컨 셀프청소 후!

에어컨-셀프청소후
에어컨-셀프청소후

전원을 켜면 시원하고 냄새가 없고 쾌적한 공기가 생성됩니다. 여전히 퀴퀴한 냄새가 나면 청소하지 않은 것입니다. 분해 후에도 곰팡이가 펜에 집중되었습니다. 케이스 내부에 먼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세척하고 말리면 페인트 성분이 날아가고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에어컨 아래에 사슴 이미지가 있는 판은 벽걸이형 에어컨 앞유리입니다. 바닥에서 작은 바람이 불고 나머지는 주변으로 퍼져 에어컨에서 간접적인 바람을 느끼게 합니다. 바람 없는 에어컨 같은 느낌입니다. 어쨌든 예전에는 많이 추웠으니 껐다가 다시 켜는 것이 적절합니다.

 

노하우를 거의 다 포스팅하다 보니 꽤 길어졌습니다. 보통은 선풍기 청소나 에어컨 틀 청소를 위해 기계를 분해하기로 하시지만, 분해 없이 이 방법으로도 충분해 보입니다.

총 건조 시간을 제외하고 1시간 이내에 완료됩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양한 계획은 시간을 단축하거나 과정을 생략할 수 있으므로 선택은 귀하의 몫입니다.

​​​

참고로 에어컨 청소기, 에어컨 스프레이, 머스터드 스프레이는 냄새를 일시적으로 잡아낼 뿐입니다. 곰팡이와 먼지의 근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에어컨 셀프 청소가 힘드시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러분들 시간은 금이니깐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