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IT정보/파이썬 기초 코딩

파이썬 파일 변환 pyQt5 .ui 파일을 .py 로 명령 프롬프트로 변환하기

by 스마트꿀단지 2021. 1. 19.
반응형

반갑습니다 스마트 꿀단지 인사드립니다. 오늘 할 것은 파일 썬 파일 변환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파이썬 공부를 하다 보니깐 저처럼 ui파일을  py 파일로 바꿀 때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이 많으실 거 같아서 이렇게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썸네일

우선 pyQt5나 QT디자인으로 만들면 ui파일로 저장이 되게 됩니다. 여기서 파이썬으로 실행 시킬려면 파이썬이 읽을 수 있는 py파일로 변환을 해줘야 됩니다.  

파이썬 pyQT5 파일 변환 하기 ui -> py

그러기위해서는 우선  시작 프로그램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검색해서 열어 주시면 됩니다.  

썸네일

명령 프롬프트를 열게 되시면 아래 사진과 같은 창이 뜨실 것입니다. 

Microsoft Windows [Version 10.0.19042.685]
(c) 2020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Users\ablem>  (사용자 컴퓨터에 따라서 시작 하는 위치는 다른 것을 참고해주세요 )

ui파일 이동

위와 같이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이 되면 변환하고 싶은 ui파일을 위치로 이동 시켜 줍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ui파일 폴더가 C:\Users\ablem\OneDrive\바탕화면\파이썬\pythonproject\boutton.py에 있습니다.

파일변환ui

저는 TESTno1.ui 파일을 TESTno1.py 파일로 변환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저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ui.파일을 py. 파일로 변환을 해두었습니다. 

 명령프롬트cd

명렴 프롬트에 cd (파일 위치 )

cd C:\Users\ablem\OneDrive\바탕 화면\파이썬\python project\boutton.py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ui파일위치

이렇게 보시면 ui파일이 있는곳으로 위치가 이동되었습니다. 

이제 코드만 입력 해주시면 파이썬 ui. 파일을 py. 파일로 간단하게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pyuic5 -x TESTno1.ui -o TESTno1.py 

위와 같은 코드를 적어 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pyuic5 -x 파일이름.ui -o 파일 이름. py로 말입니다. 

ui파일 파이썬열기
변환 완료

이렇게 py 파일로 변환이 완료 되었습니다.  파일 썬으로 열어 보게 되면 

ui파일이 py 파일로 변환되어서 코드로 나타내어 진것이 보입니다.

파이썬 실행 오류

정말 간단하죠? 한번 실행을 해보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뜨게 됩니다.

(QT 디자인으로 했을 경우 입니다.) 

저는 연결 버튼을 start로 해주었는데 start 버튼이 없어서 오류가 떴습니다. 

파이썬 오류코드 읽기

파이썬 오류 코드를 읽어보시면 답이 나오게 됩니다. 그럼 start키를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썬 스타트키

self.pushButton.clicked.connect(Dialog.start) -> self.pushButton.clicked.connect(self.start) 변경해주었고

 def start(self):      

        print("개발중1")

TEST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아래 개발 중1이라는 텍스트를 나오도록 해보았습니다. 

오늘은 pyqt5 툴을 이용하여 ui. 파일을 py. 파일로 변경을 해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다음에도 알찬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