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백과사전

저먼 셰퍼드의 역사 및 성격 과 특징

by 스마트꿀단지 2022. 10. 23.
반응형

저먼 셰퍼드는 군견, 경찰견, 마약견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래 이 견종은 양과 소를 몰기 위해 양치기 개를 찾아 사육되었습니다. 저먼 셰퍼드는 어떻게 군견이 되었는지. 저먼 셰퍼드의 특징과 성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먼 셰퍼드의 역사

저먼 셰퍼드의 조상에 대해서는 여전히 약간의 논쟁이 있지만 1880년대에 대부분 독일에 정착한 것으로 보입니다. 

말 그대로 양치기 개였던 그의 재능은 제1차 세계 대전 중 독일군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쳤을 때 알려지게 되었고 곧 연합군으로 귀환한 미군에게 소개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빠른 속도로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셰퍼드(Shepherd)라는 단어는 양치기라는 뜻으로, 오랜 역사를 지닌 이 쉽독은 유럽과 서아시아 전역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예로부터 내륙 친화적인 목양견으로 애용되어 왔습니다. 중부 유럽에서는 발트해에서 영향을 받은 고급 목양견이 주류를 이루지만 그중에서도 튀링겐, 바덴, 베텐 베르크 산맥의 목양견 품종 성능이 뛰어났습니다.

1880년경 독일군 중위 막스 혼 스테파니를 중심으로 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견종인 견종은 양치기견을 기본으로 거듭 개량을 거듭했다. 제1차 세계 대전 중에는 눈부신 활약으로 유명해졌으며 만능 작업견으로 사육되었습니다.

저먼-셰퍼드의역사-성격-특징
저먼-셰퍼드의역사-성격-특징

▶저먼 세퍼드는 어떤 견종일까요?!

저먼 셰퍼드는 암컷 55~60cm, 수컷 60~66cm, 암컷 22~32kg, 수컷 30~40kg입니다. 

수컷과 암컷은 체형이 매우 다릅니다. 수명은 다른 대형견과 마찬가지로 7~10년입니다.

저먼셰퍼드-견종
저먼셰퍼드-견종

▶어떻게 저먼 셰퍼드는 군견이 되었을까요?

저먼 셰퍼드는 최고의 셰퍼드를 발굴, 육성한 수의대 졸업생이자 독일 군인 Max Horn Stefanitz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이 품종은 19세기 후반에 시작되었으며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

나 번식 직후 제1차 세계 대전이 발발했습니다. 이때 양치기가 아닌 군견으로 활동하게 되었고, 현재까지도 마약탐지견, 군견, 경비견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군견이된-저먼-셰퍼드
군견이된-저먼-셰퍼드

▶저먼 셰퍼드의 다른 이름

저먼 셰퍼드는 제2차 세계 대전의 원인이 된 독일 출신이라는 이유로 많은 국가에서 종종 반대를 받는 독일 출신 품종입니다. 

그래서 그는 독일 출신임을 숨기기 위해 저먼 셰퍼드가 아닌 다른 이름으로 그를 부르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과거 독일 알자스 지역(현재 프랑스 영토) 출신이라 알자티안 늑대 개(Alsatian wolf dog) 혹은 셰퍼드 도그(Sheperd dog)이라고 불렀습니다.

저먼 셰퍼드의 다른 이름
저먼-셰퍼드의-다른이름

▶저먼 셰퍼드의 외모

​​저먼 셰퍼드는 외모가 자랑스럽고 아름답습니다. 눈은 중간 크기, 아몬드 모양, 짙은 갈색, 코는 검은색입니다.

귀는 기부에서 더 넓고 더 높이 붙어 있으며 직립합니다. 앞다리는 곧고 뒷다리는 넓고 강하며. 그는 키보다 더 길고 두꺼운 가슴과 곧은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피는 단단하고 두껍고 옆으로 누워 있습니다. 안에 털이 더두껍습니다. 모피의 색상은 검은색 또는 회색이거나 갈색 또는 회색 배경에 혼합되어 있습니다. 꼬리는 중간 길이이며 털이 있으며 낮게 붙어 있습니다.

몸은 강하고 근육질이며 어깨에서 허리가 높습니다. 앞다리는 짧고 강하며 뾰족한 주둥이, 큰 눈, 뾰족하고 곧은 귀가 있습니다. 후각과 청각이 민감하고 움직임이 민첩합니다.

저먼 셰퍼드의 외모
저먼-셰퍼드의-외모

▶저먼 셰퍼드의 성격

저먼 셰퍼드는 매우 영리하고 믿음직스러운 개입니다.주인을 위해 무엇이든 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목숨을 버리기도 합니다.

복종형 지능만을 측정한 강아지 지능 순위에서도 3위를 차지할 정도로 똑똑합니다.  하지만 경계심이 강해 쉽게 짖는 견종 2위에 속하기도 합니다.

Shepard는 너무 적응력이 좋아서 권총이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그 이유는 그게 누구든 현재 통제하고 있는 사람의 말을 충실하게 듣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손에 든 권총처럼, 쥐고 있는 사람의 말을 듣거나, 심지어 이전 주인에게 총알을 발사하듯이... 이렇게 중니이 바뀌어도 바로 적응하는 능력은 군견병이 자주 바뀌는 군에서 아주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먼 셰퍼드의 보행 능력은 늑대와 비슷합니다. 뛰지 않고 빠르게 걷는것이 닮았기 때문입니다.

저먼-셰퍼드의-성격
저먼-셰퍼드의-성격

▶저먼 세퍼드의 특징

저먼 셰퍼드의 특징 후각이 매우 좋은 저먼 셰퍼드는 다른 견종에 비해 후각이 매우 뛰어납니다. 

그들은 또한 잘 훈련되고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후각탐지견, 마약탐지견, 폭발 탐지견으로도 활약하고 있습니다. 저먼 셰퍼드는 미국에서 9/11 테러 공격의 생존자를 찾고, 구조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저먼 셰퍼드는 매우 활동적인 개이며 매일 약 2시간의 산책이 필요합니다. 이 중 1시간 정도의 격렬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충분히 활동적이지 않으면 물건을 부수거나 짖는 것과 같은 문제가 있는 행동을 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또한 저먼 셰퍼드는 육체적으로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활동적이어야 합니다. 2시간 활동 중 30분을 두뇌를 사용하는 활동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먼 셰퍼드는 부드러운 털과 속털이 있는 중간 길이의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털빠짐이 심해서 일 년 내내 털 빠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일주일에 2~3회는 빗질을 하시는 게 털 빠짐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보통 중간 길이의 머리를 가진 장발 품종도 있지만 "올드 저먼 셰퍼드"라고 불리는 장발 저먼 셰퍼드도 있습니다. 

하지만 도그쇼로 유명한 AKC(American Kennel Club)에서는 장모견을 저먼 셰퍼드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저먼 세퍼드는 치악력이 굉장히 센 견종중 하나입니다. 턱 힘은 약 107kg으로 뼈가 부러질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먼-셰퍼드의-특징
저먼-셰퍼드의-특징

▶저먼 세퍼드의 일화

린틴틴이라 불리는 저먼 셰퍼드는 할리우드 스타 개 배우로 알려져 있으며 미국에서 20편이 넘는 할리우드 영화에 출연했습니다. 

한 달에 약 50,000통의 편지. 린틴틴이라는 주연의 영화의 성공으로 유명한 영화 제작사인 위너 브라더스가 파산에서 벗어났습니다. 

 

히틀러는 독일 셰퍼드를 좋아하는 것으로도 유명했습니다. 히틀러가 가난 속에서 키운 독일 셰퍼드 프린츠의 충성심에 감동받았기 때문입니다.

히틀러에게는 저먼 셰퍼드가 여러 명 있었는데, 블론디(Blondi) 비롯해 저먼 셰퍼드를 가장 좋아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블론디는 비극적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히틀러가 자살을 준비한 청산가리의 효능을 시험하기 위한 실험 대상으로 사용하여 죽게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마트 꿀단지 추천 게시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