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IT정보/스마트정보

삼성세탁기 에러코드 종류 원인 및 해결방안

by 스마트꿀단지 2021. 7. 25.
반응형

삼성 세탁기 에러 코드의 의미와 해결 방법을 알아보세요. 일반 세탁기와 드럼 세탁기가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드럼 세탁기의 에러 코드 유형, 원인, 증상 및 해결 방법을 확인합니다. 고장이 아닌 단순 고장이나 간단한 조치로 해결할 수 있는 상황도 있으므로 AS 신청 전 에러코드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삼성 드럼세탁기 에러코드 의미 및 조치사항

2015년 이후 출시된 모델의 경우 번호 뒤의 에러코드가 E에서 C로 바뀌었고, 2020년 이후에는 그란데가 에러코드 대신 문자로 문제를 알린다고 한다. 다음은 기본적인 에러 코드로, 모델에 따라 에러 코드의 개수와 종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에러코드를 확인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세탁기 사용설명서(매뉴얼)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세탁기 디스플레이에 "뜨거움"이 표시되면

이 메시지는 삶거나 건조하는 등 세탁기 내부가 매우 뜨거울 때 세탁기 문을 열었을 때 표시된다고 합니다. 즉, 세탁기 내부가 매우 뜨거우므로 세탁기 내부가 식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시작하십시오.

삼성세탁기에러코드
삼성세탁기-에러코드-LIST

4E(예), E1, 4C 에러 코드

이 경우 세탁기에 물이 공급되지 않습니다. 다용도 수도꼭지를 사용하는 경우 세탁기에 연결된 수도꼭지가 켜져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는 세탁기의 급수호스가 구부러져 있는지 확인하세요. 또한 특이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E(SE), E2, 5C 에러 코드

이 경우 배수호스의 이물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배수 필터를 청소한 후 다시 닫고 [헹굼 + 탈수]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세요.

 

1DC1_dE(dE1_dE2)_dC(dC1_dC2) 에러 표시

문이 열려있을 수 있습니다. 문이 열려 있는지 확인하고 옷이 걸리지 않았는지 확인하십시오.

 

3E, 3C 에러코드

옷이 너무 무거우거나 무게 중심이 어긋나면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부하가 걸리거나 세탁기의 모터가 비정상적일 수 있으므로 이불, 커튼 등 무거운 옷은 한 번에 하나씩 이불을 사용하여 세탁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불은 원으로 접어 세탁할 수 있어 무게중심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고 합니다. 가벼운 세탁 후에도 에러코드가 계속 존재한다면 AS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UE, UB, E4 에러코드

불균형 에러입니다. 이는 의복으로 인한 불균형한 탈수나 무거운 의복으로 인한 과부하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레벨 상태를 확인하십시오.

 

1E, 1C 에러코드

에러 코드는 수위 센서에 연결된 AIR 호스가 손상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품이 이물질에 의해 막히거나 구부러지거나 떨어지거나 수위센서 이상, 부품 불량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분해해야 한다고 합니다. AS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LE(11E), LC 에러코드

누수탐지 에러입니다. 담요, 담요, 커튼 등 흡수성이 좋은 의류는 흡수력이 크므로 내부 수위가 낮아지면 누수 감지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세탁기의 배수 필터를 청소한 후 입구를 꽉 닫지 않으면 물이 샐 수 있으니 이 부분을 꼭 확인해주세요.

 

9E, 9E1, 9E2, 9C, 9C1, 9C2 에러 코드

전압이 잘못되었습니다. 세탁기의 전원 코드를 뽑고 다른 전기 제품을 연결한 후 전원이 정상인지 확인하세요. 다른 전기 제품이 작동하지 않으면 전기 검사가 필요합니다.

 

CE, CC/4E1, 4E2, 4C1, 4C2 에러 코드

배수 온도 감지 에러. 세탁 30분 후에도 내부 온도가 55도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현상이 감지되어 물이 나오지 않는 증상입니다. 사용자가 화상을 입을까봐 걱정하는 것은 오산이며, 이때 냉온수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냉온수 공급 호스의 위치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치아가 올바른지 확인하십시오. 연결이 정상인지 확인한 후 [시작/일시 정지] 버튼을 눌러 작업을 다시 시작합니다.

 

6E, 6C 에러 코드

세제 자동 투입 장치의 모터 고장 에러라고 합니다. 전원 코드를 뽑고 세제 투입기 모터를 청소하세요. 마른 칫솔을 사용하여 금속 접촉 단자를 부드럽게 닦은 후 다시 연결해 보세요. 단, 신형 자동 투입 장치의 경우 모터가 세제통 내부가 아닌 세탁기 내부에 있기 때문에 AS가 필요하다.

 

1dC4 에러 코드

잘못된 도어 잠금으로 세탁기 도어에 이물질이나 천이 끼지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그런 다음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문을 눌러 문을 닫습니다.

 

콜드, cld 에러 코드

이것을 선순위 에러 코드라고 합니다. 내수조에 물이 있는지 확인하신 후 세탁하시고, 물이 있을 경우 배수시 차가움을 표시하며 약 2~5회 점멸하고 배수시 꺼집니다.

찬 공기가 계속 나온다면 배수 필터나 배수 호스가 막혀 물이 나오지 않는 것이므로 배수 필터의 이물질을 제거하거나 배수 호스의 물이 얼지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확인 후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눌러 작업을 다시 시작합니다.

1 OF_OF(5F_OE_OC_1 OC)

수위를 감지하지 못하는 것을 에러라고 합니다. 겨울철이 아닌 경우에는 아직 물이 흐르고 있을 수 있으므로 AS가 필요합니다.

겨울철에 에러가 발생하면 수위를 감지하는 호스의 물이 얼 수 있습니다. 호스를 해동하려면 따뜻한 물의 1/3을 세탁조에 붓고 문을 닫으세요. 자연해동이 가능합니다.

 

AE(RE), AC, 13E 에러코드

내부 회로기판끼리 통신이 되지 않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통신장애일 수 있으므로 전원코드를 분리했다가 다시 연결해서 확인해보세요. 동일한 에러가 발생하면 AS가 필요합니다. 

디스플레이 글자가 깨져 보이는 상태

오작동일 수 있고, 내부 부품 이상일 수 있습니다.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도 계속해서 글자가 깨지면 회로기판 등을 점검이 필요합니다.

셀프 조치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삼성엔지니어 방문 AS를 신청해보세요. AS 신청은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서 전화 또는 홈페이지로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글에서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세탁기에러코드4c삼성세탁기에러코드4E
삼성세탁기에러코드-삼성세탁기에러코드4E

삼성 통돌이 에러 코드 목록 

1E/1C ☞ 수위센서 이상

3C ☞ 모터 이상

4C/4C2 ☞ 급수 이상

4E ☞ 급수 이상(수도꼭지가 켜져 있는지 확인)

4E2 ☞ 급수 이상 (온수 수도꼭지 위치 확인)

SC ☞ 다중

9C1 ☞ 과전압 에러

9C2 ☞ 저전압 감지

AC6 ☞ 인버터 통신 문제

CE ☞ 배수시 수온이 높습니다. (온수 수도꼭지와 냉수 수도꼭지 위치 확인)

CL ☞ 어린이 보호 기능 활성화 (on/off ☞ 물세척 + 배수 버튼 동시 3초 이상)

dC ☞ 세탁기 문이 열려 있습니다.

dC1 ☞ 세탁기 도어록

dE ☞ 세탁기 문이 열려 있습니다.

HC ☞ 고온 가열 체크(세탁히터 체크)

LC ☞ 배수호스 확인(누수 여부 확인)

OC ☞ 오버플로

PC ☞ 잘못된 클러치 위치

PC1 ☞ 클러치 신호 이상

SC ☞ 드레인 이상(드레인 필터 확인)

SE ☞ 드레인 에러(드레인 호스 점검)

Ub ☞ 탈수

UE ☞ 탈수 이상 (옷의 기울기 및 수평도 확인)

삼성 드럼세탁기 에러 코드

4C ☞ 급수 이상(급수 연결 상태 확인)

dC ☞ 세탁기 문이 열려 있습니다.

ddC ☞ 추가창(하부드럼세탁기) 열기/확인

dd3 ☞ 광고창 열기/확인(하 드럼세탁기)

FC ☞ 팬 모터 점검

HC ☞ 세탁히터 과열 점검

HOt ☞ 내부 온도가 높다

LC ☞ 누수 확인(드레인 필터 부분 누수 확인)

OC ☞ 오버플로

SC ☞ 드레인 이상(드레인 필터 확인)

Ub ☞ 탈수

 

▼같이 읽어보면 좋은 정보글▼

LG 세탁기 UE 에러코드 UE 해결방법 에러코드 리스트 모음

경동 나비엔 에러코드 03 종류 및 원인과 해결방법

엘지 시스템에어컨 에러코드 모음 및 대처방법

LG 엘지 에어컨 에러코드 종류와 해결방법

캐리어에어컨 에러코드 종류와 해결방법 (고객센터)

삼성 에어컨 에러코드 종류와 해결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