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IT정보/스마트정보

턱밑 멍울, 몽우리 원인 과 통증 그리고 의심해야할 질환들 대처 방법

by 유익한정보공유 스마트꿀단지 2021. 1. 8.
반응형

반갑습니다 스마트 꿀단지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턱밑 멍울, 몽우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세수할 때나 거울을 볼 때 턱밑에 가끔 몽우리나 멍울이 생기는 것을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우리의 턱밑에는 다양한 기관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턱밑 멍울나, 멍울이 만져진다면 임파선, 침샘 등 여러 가지 질환들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턱밑 몽우리 (멍울) 원인

턱밑 몽우리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3가지로 나누어서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여기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원인도 있고 대한민국 사망률이 가장 높은 암처럼 위험한 질병의 증상으로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턱밑 몽우리, 멍울 증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턱밑 몽우리(멍울) 원인 첫번째 [감염]

턱밑 몽우리,멍울 원인으로 감염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염에 의해서 생긴 몽우리, 멍울 은 림프절이 붓게 되면서 나타나게 되는데요 

여기서 임파선 이라고 있는데 이 임파선은 우리의 몸에서 면역을 담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외부의 균과 싸우게 되면서 임파선이 붓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들은 턱밑 몽우리를 생기게 하는 주원인이 됩니다. 평소에는 작아서 만져지지 않았던 임파선들이  외부 세균에 의해서 부어서 만져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턱밑 몽우리, 멍울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임파선이 부어서 턱밑에 몽우리가 잡히게 되면서 만지거나 닿이기만 해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음식을 먹을 경우에도 통증이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임파선의 크기에 따라서 만져지거나 할 수 있습니다. 

감염으로 생기는 대표적인 바이러스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기바이러스) 상부 호흡기에 감염이 생길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인후염이나 귀에 생긴 염증들 

3. 부비동염

4. 단핵구증, 봉와직염, 홍역

위와 같은 바이러스들이 임파선이 붓는 원이 이 됩니다. ( 턱밑 몽우리, 멍울의 주된 원인입니다. )

턱밑 몽우리(멍울) 원인 두 번째 [낭종과 양성 종양]

낭종은 체액으로 가득 찬 주머니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피지 낭종, 지방종 및 섬유종이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양성 종양은 악성 종양에서 흔하며 빠르게 증식하는 비정상 세포에 의해 발생합니다. 비대해진 림프절과 달리 낭종이나 양성 종양은 일반적으로 통증이나 기타 관련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러나 크기가 커짐에 따라 주변 조직이 압축될 때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크기가 커질수록 주변 피부 조직에 염증이 생기거나 감염될 수 있습니다.)

턱밑 몽우리(멍울) 원인 세 번째 [악성종양]

악성 종양이 발생하거나 다른 곳에서 악성 종양의 전이가 발생하여 종괴가 턱 아래에 달라붙게 됩니다.

악성 종양 덩어리는 림프계 암 (예 : 림프종), 림프계를 통해 전이된 다른 신체 부위의 암 또는 입, 갑상선, 인후, 타액선 등의 종양과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악성 종양은 일반적으로 만졌을 때 통증을 유발하지 않지만 부드럽기보다는 딱딱하게 만집니다.

악성 종양에 수반될 수 있는 증상을 살펴보겠습니다.

1. 피부 나 입에 궤양이 발생하여 잘 치료되지 않는 경우

2. 턱 아래를 제외한 신체의 다른 부위에 덩어리가 붙어있는 경우 (전이가 의심될 수 있음)

3. 소화 불량 및 체중 감소 (설명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체중 감소, 고의적으로 체중 감소는 삼가해주십시오)

4. 삼키거나 호흡 곤란

5. 신체 어디에서나 설명할 수 없는 출혈 (변 또는 기침으로 인한 출혈 포함)

6. 밤에 소리가 변하거나 계속되는 기침 (야간 발한 포함)

턱밑 몽우리, 멍울  원인 정리

턱밑 부위에 발생하는 종괴의 원인은 감염, 낭종 또는 양성 종양 또는 악성 종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타 원인으로는 여드름, 음식 알레르기, 갑상선종으로 인한 갑상선종, 침샘 결석으로 인한 침샘 부종이 있습니다. >

감염은 일반적으로 저절로 치유되고 사라지며 감염을 유발하는 감염 (콧물, 열, 기침 등)에 수반되는 증상이 특징입니다. 만졌을 때 통증을 느끼는 것이 종양과 구별되는 것입니다. 턱 아래에 형성된 덩어리가 약 2 주 후에도 사라지지 않거나 크기가 커지면 종양으로 의심될 수 있습니다. 손으로 눌러 턱 아래의 덩어리가 단단해 보이면 종양이 더 의심스러울 수 있습니다.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식은 땀 (야한 땀), 발열 (설명 할 수없는 열, 감염 등으로 인한 것이 아님)과 같은 증상도 종양 일 수 있습니다. 물론이 모든 것이 100 % 는 아니지만 그럴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질문이 있으시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턱밑 몽우리, 멍울 대처 방법

가장 우선적으로 위와 멍울과 멍울이 발생되거나 생겼을 경우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시는 게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연 치유가 될 수도 있으나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병원을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림프선과 타액선은 정상적으로 만질 수 있기 때문에 자가 진단은 불안감을 증가시킬 뿐 실제 문제가 발생하면 놓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목을 전문으로 하는 경험 많은 이비인후과 의사를 만나는 것입니다.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영상 검사 (초음파, CT 등)와 단순 검사 (촉진)를 병행할 경우 진단의 정확도가 더 높습니다. 이 중 임상 소견을 바탕으로 직접 검사하는 의사가 수행하는 자궁 경부 초음파는 매우 유용하다. 방사선이 없어도 통증 없이 실시간으로 응집 상태를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초음파 검사를 하는 의사의 경험과 기술도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신체검사 나 초음파로 진단할 수 있지만 종양을 장기 염증이나 초음파와 구분해야 하는 경우에는 생검을 실시해야 합니다. 생검은 또한 진단을 위한 가장 중요한 검사입니다. 이때 흉터가 없는 완전한 생검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매우 유용합니다. 종합적인 생검도 매우 어려운 검사이기 때문에 의사가 광범위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염증성 질환에서 혈액 검사는 환자의 염증과 일반적인 상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진단에는 백혈구 수, 타액선 염증 수준 (아밀라아제), 자가 면역 항체, 바이러스 및 기생충 항체 검사를 포함한 많은 보조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의심스러운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 한 검사를 적절하게 수행해야 합니다.

단순히 임파선이 부은 경우라면 충분한 휴식으로 임파선 붓기를 없앨 수가 있습니다.  너무 열심히 일하는 것도 좋지만 몸에서 반응하는 신호를 무시하지 마시고 경고라고 생각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하시길 바랍니다. 턱밑 몽우리, 멍울이 생긴다면 자신의 바쁜 삶을 한번 돌아보고 조금이라도 휴식을 취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은 턱밑 몽우리, 멍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와 재미있는 이야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추천 글들▼

볼걸이 증상과 원인 그리고 전염이 될까?

귀뚫은곳염증 이나서 몽우리와 고름이 생겼다면!? 대처하는법!

대상포진 옮나요? 대상포진 증상,원인등 모든것을 알아 봅시다.!

반응형

댓글0